본문 바로가기
고메/한국고메

[업장 이전 및 상호 변경] 현) 카게로우 구) 토라도라 양재-> 성수 서울숲 - 훌륭한 자가제면과 교카이 소스의 츠케멘과 마제소바보다 맛있는 아부리소바

by gourmet trip 2023. 6. 20.
반응형

토라토라는 업장명을 카게로우 로 변경하여

성수동 서울숲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업장 이전 및 상호 변경을 했으나,

기본 메뉴는 동일 합니다.

 

상세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stagram.com/kagerou_cwu/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첫입엔 어려움을 느끼지만
두입 먹으면 빠지는 교카이 국물
쫄깃쫄깃한 면발이 최고인
양재 최고의 츠케멘
 

2023년6월3일(토) AM11:05

토라도라
虎竜

구글맵 ★★★★ 4.3


 
주소: 서울 서초구 논현로31길 56 1층 102호
휴무일: 일요일
영업시간: 11:00~21:00 (15:00~17:00 브레이크타임, 토요일 20:00까지)
전화번호: 0507-1381-7444
주차: 불가
 
 

주택가 골목 안에 있는 의외의 츠케멘집

양재동 주택가 구석 한쪽에 조용히 자리 잡고 있는 츠케멘집, 토라도라. 이런 곳에 자가제면을 하는 라멘 츠케멘집이 있다는 것이 참 놀라운 일이다. 토라도라라는 이름은 호랑이와 용을 뜻하는 듯한데, 虎 토라 호랑이 는 일본어 발음과 뜻 그대로인데, 竜 류 용은 드래곤의 일본식 발음인 도라곤의 '도라'만 차용한 듯하다. 입구에서 바로 제면실이 보인다. 이 집은 면이 정말 훌륭하다.

토라도라는 기본적으로는 츠케멘이 주메뉴이다. 하지만 가끔 아부라 소바나 쿄가이 라멘, 돈코츠 라멘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한다. 이날도 아부라 소바를 추가로 먹을 수 있던 날이다. 평일 점심시간에는 꽤 웨이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QR 코드로 대기 순서를 안내 받을 수 있다.

내부 모습

대다수의 라멘 집들이 그렇듯이 토라도라도 내부가 크지 않다. 총 20석이 안되는 좌석이 있고, 모든 좌석은 벽을 보는 형태다. 혼자 와서 먹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다. 라멘집의 기본을 다하는 듯한 좌석 배치다.

주문은 키오스크로 하면 된다.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를 하면, 주문표가 나오는데, 자리를 잡은 후 종업원분께 그 주문표를 전달해 드리면 된다.

교카이 츠케멘과 차슈

먼저 토라도라의 교카이 츠케멘+챠슈 세트. 맛에 대한 설명 이전에 두 가지만 잡설을 보시고 가시자.

 

교카이 츠케멘 차슈 세트 13,000원 (단품 11,000원)

면의 양은 무료로 증가가 가능하다. 300g → 430g

  • 츠케멘 つけ麺
    츠케멘은 면과 국물, 츠케 지루(찍어 먹는 소스)가 따로 나와 그 소스에 면을 찍어 먹는 요리다. 그리고 츠케 지루가 라멘의 국물보다는 훨씬 짜고 강한 맛이다. 일본‘자루 소바’와 먹는 방식이 비슷하다. 면의 굵기나 타입, 츠케 지루의 국물 맛, 올라가는 토핑도 가게에 따라 다르다. 츠케멘과 라멘은 가장 큰 차이는 육수에 면이 담겨 나오냐 아니냐다. 츠케멘은 면이 따로 나오기 때문에 라멘에 비하면 잘 불지 않는다는 점도 특징이다. 츠케멘은 라멘과 달리 천천히 본인이 원하는 속도로 먹을 수 있고 국물이 너무 뜨겁지 않아 좋다.
  • 교카이 魚介
    마른 멸치, 가쓰오부시, 다시마뿐만 아니라 생성, 조개, 갑각류 등 어패류를 사용해서 만드는 국물이다. 처음 먹으면 해산물의 강한 향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으나, 깊은 맛에 맛 들이면 이것만큼 좋은 국물이 없다. 교카이 방식은 일반 국물 라멘에도 사용하고 츠케멘도 모두 사용한다.

츠메멘의 면발이다. 살짝 어두운 기운이 흐르는 색감이다. 이 면이 두툼하면서도 정말 쫄깃하다. 아주 훌륭하다.

함께 주문한 차슈. 닭고기 차슈 3장과 돼지고기 햄 느낌의 차슈 2장, 구운 삼겹 차슈 한 장과 삶은 계란이 나온다.

츠케멘의 모든 맛을 좌우하는 국물, 츠케지루의 모습. 음식을 받으면 강하게 올라오는 멸치향은 이 녀석 때문이다. 살짝 기름기 있는 국물에 올라가 있는 하얀색 파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츠케지루 안에는 이렇게 몇 가지 재료가 들어가 있다. 이것은 죽순을 말려서 발효시킨 멘마. 이것 이외에도 돼지고기도 몇 점 살짝 들어가 있다.

드디어 찍어 먹어보는 츠케멘. 강한 멸치향이 올라오고 엄청난 찰기의 쫄깃함의 면이 씹힌다. 아주 맛있다. 이 면은 정말 한국 최강일 수도 있겠다.

츠케지루의 멸치향이 너무 강해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다시마 식초를 뿌려 먹으면 정말 상큼한 다른 맛의 국물이 된다. 이렇게 식초를 뿌려 먹는 것은 마제소바를 먹을 때 처음 알게 되었다. 지금은 눈앞에 식초가 있다면 무조건 뿌려 먹는다. 멸치향은 약하게 해주면서 감칠맛을 완전히 폭발시켜주는 아이템이다. 면이도 뿌리고 츠케지루에도 넣어서 먹으면 더 좋다. 다시마 식초 사랑.

이제 차슈도 먹어 보면, 닭고기는 너무 부드럽다. 돼지고기는 약간 쫄깃한 느낌, 삼겹살 차슈는 불 맛이 올라와서 면과 함께 먹으면 더 좋다. 삶은 달걀의 반숙의 노른자가 너무 반갑다.

이제 얼마 안 남았다. 김과 함께 마지막 면을 먹어본다.

이제 하이라이트가 남았다. 와리 스프를 받아서 츠케지루에 넣어 먹는 것이다.

와리스프의 와리(割り)는 정확하게는 비율, 나눔을 뜻하는 말인데, 일반적으로 섞는다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되겠다. 한 가지 예로 일본 소주를 먹을 때 미즈 와리(水割り)라고 하면 소주에 물을 타서 희석해서 먹는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와리 스프로 돼지 육수 백탕을 시켰다. 이 친구는 좀 많이 느끼한 편이다. 또 다시마 식초가 필요해진다. 청탕은 해산물 베이스로 좀 더 깔끔하게 먹을 수 있다.

와리스프를 츠케지루에 붓는다. 그리고 숟가락으로 먹으면 된다. 가끔 씹히는 고기와 파의 잘 어우러진다. 마무리 국물로 딱 좋다.

깔끔하게 끝냈다. 이제, 아부라 소바로 옮겨가 보자.

 

 

차슈 추가 아부라소바

잠깐 언급했듯이 토라도라는 정해진 날짜나 요일은 없지만, 가끔 츠케멘 이외의 메뉴를 판매를 할 때가 있다. 이날은 아부라소바가 나온다. 아부라 소바는 글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기름 そば 국수 이다. 그런데 보는 느낌에는 마제소바와 바를 바가 별로 없어 보인다. 

 

아부라소바 11,000원 & 차슈추가 3,500원

 

  • 아부라소바(そば)와 마제소바(混ぜそば)의 다른 점
    일본에서도 아부라소바와 마제소바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동일하게 보는 견해도 많이 있었다. 아부라 소바는 비교적 최근인 2010년 경부터 유행이 되었다고 한다. 거의 많은 사이트에서는 아부라소바=마제소바 라고 하고 있으나, 다른 점을 찾아보면 마제소바는 양념과 기름이 이미 면과 섞여져서 나오는 것이고, 아부라 소바는 면 아래에 기름과 양념이 놓여지 있는 것이라고 한다. 미리 짜장 소스를 섞어서 주는 쟁반짜장과, 소스를 따로 주는 간짜장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쉬울까?

 

3,500원의 차슈 차이가 엄청나다. 위 사진의 왼쪽은 차슈 추가이고 오른쪽은 기본이다. 사실 기본도 차슈의 양이 적은 편이 아니었다. 굳이 차슈 추가까지 할 필요는 없었다. 기본 차슈 5장, 추가 차슈 5장.

 

김, 반숙 달걀, 민치 돼지고기, 양파 등이 올라가 있다. 그리고 안쪽으로 기름과 양념이 들어가 있다. 검색해 본 내용과는 조금 다르게 면에 이미 양념과 기름이 섞여 있는 모습이다. 그러면 마제소바인데 말이야.

아부라소바면 어떻고 마제소바면 어떤가? 맛있기만 하면 된다. 면은 역시 쫄깃하고 통통하다. 츠케면과 동일한 면을 사용하니 맛이 없을 수 없다. 교카이가 아니니 멸치향은 전혀 나지 않는다. 그런데 기름짐이 강하다.

그렇다. 기름질 때 우리의 다시마 식초는 최고이다. 감칠맛을 폭발 시켜주면서 기름진 맛은 거의 잡아 준다. 최고다, 다시마 식초야. 다시마 식초 사랑.

차슈는 실망이다. 너무 퍽퍽하다. 물론 지방질이 있는 부분과 먹을 때는 잘 어우러져 맛있다. 하지만 살코기 부분은 많이 퍽퍽하다. 부들부들 야들야들 차슈를 원한다면 좀 거리가 있는 녀석이다. 사실 괜히 차슈 추가를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으로 맛보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경험이었을 것이라.

이제 거의 끝났다. 남은 부분들은 숟가락으로 깔끔하게 먹어본다. 거기다가 다시마 식초 조금 더. 다시마 식초 사랑.

 

완벽하게 끝냈다

 
 
교카이 츠케멘 최고다.
아부라 소바도 훌륭하다.
면이 가장 놀랍다.
다시마 식초를 꼭 뿌려 먹자.

 

 

메뉴 일람

메뉴가 자주 추가되거나 빠지니 토라도라의 인스타그램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다.
https://www.instagram.com/tora.x.dora/

  

#양재맛집 #양재라멘맛집 #양재츠케멘맛집 #양재아부라소바맛집 #츠케멘맛집 #라멘맛집 #아부라소바맛집 #츠케멘 #아부라소바 #라멘 #차슈 #양재차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