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립/일본트립

[나가사키] 스와 신사에서 느껴보는 고요한 풍경, 현지인들의 어린이 행사 구경 - 4일차(2)

by gourmet trip 2025. 11. 30.
반응형
커다란 토리이를 통과해
수많은 계단을 올라 느끼는
신성함을 간직한 신사
 

 


2025년11월2일(일) AM10:00

나가사키 여행 4일차(2)

 

스와 신사
諏訪 神社


스와 신사

18-15 Kaminishiyamamachi, Nagasaki, 850-0006 일본


   스와 신사

 

나가사키 여행에서 평화롭고 신성한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나가사키의 수호신을 모시는 스와 신사 방문을 추천한다. 이곳은 단순한 신사를 넘어 나가사키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중요한 장소라고 한다. 뭐 이런 것은 관광객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라, 별 신경 쓰지 않고 다녀왔다.

우리는 오전에 메가네 바시 구경한 뒤, 강변을 산책하면서 스와 신사로 향했다. 메가네 바시와 스와 신사는 1km 정도 떨어져 있어, 도보로 15분이면 충분히 이동 가능한 거리다. 메가네 바시를 둘러볼 때 함께 방문해 보면 좋은 곳이다.

 

  • 스와 신사는 나가사키 시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사로, 나가사키의 수호신을 모시고 있다고 한다.
  • 17세기, 나가사키에서는 서양 문물의 유입과 함께 기독교가 크게 퍼져 있었다. 일본의 에도 막부는 기독교를 금지하고 일본 고유의 신앙을 장려하기 위해 1642년에 스와 신사를 창건했다.
  • 나가사키 군치축제가 진행되는 주요 장소로 유명하다. 나가사키의 독특한 해외 교류 역사 덕분에 일본 전통뿐만 아니라 중국과 네덜란드 등의 이국적인 요소가 융합된 화려한 공연과 행렬이 특징인 축제라 한다. 군치축제는 매년 10월 7,8,9일 사흘간 열린다.

하지만, 우리 같은 일반 관광객에게 스와 신사는 저런 역사적인 의미와 내용은 크게 관련이 없으니, 풍경과 사진 명소로 방문하면 될듯하다.

 

  • 신사 입구에서부터 세워진 거대한 여러 개의 도리이(鳥居)들을 따라 걸으며 일본 신사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만끽하고, 특히 산노 도리이의 독특한 구조를 눈여겨볼 수 있다.
  • 나가사키 시내를 조망하는 최고의 전망대이다. 신사 본당까지 이어지는 약 277개의 계단을 오르는 동안 나가사키 시내 전경이 점차적으로 눈앞에 펼쳐진다. 정상에 도착하면 신사 앞마당에서 시원하게 트인 도시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 계단을 오르는 동안 일상의 소음이 사라지고, 신사 특유의 고요하고 신성한 분위기에 몰입할 수 있다.

   신사로 올라가는 길

 

많은 사람들이 힘들다고 한다. 직접 세어보진 않았지만 277개의 계단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커다란 도리이를 감상하면서 슬슬 올라가면 그리 힘들지는 않더라.

여러 개의 도리이를 지나면 마지막 관문, 신사로 올라는 최후의 계단과 마주한다.

끝까지 다 올라와서 뒤를 돌아보면, 나가사키의 특징인 산과 언덕이 보이는 풍경이 펼쳐진다. 멋진 풍경을 보니, 힘들게 올라올 가치는 있는 듯하다.


   신사 둘러보기

 

어린이들을 데리고 온 가족들이 많이 보였다. 뭔가 어린이들의 나이에 관련된 가족행사를 하는 듯하다. 이 장면은 다른 일본 도시 여행에서 신사를 방문했을 몇 번 본 적이 있는 풍경이다.

일본의 신사를 가면, 가끔 이런 연령 표가 있는데, 해당 연령의 어린이와 어른들이 신사에 와서 복을 빌거나 감사를 전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것 같았다.

멋진 포즈로 기념사진을 찍는 가족의 모습이 행복해 보인다.

신사를 이제 한번 둘러본다.

나름 상당히 큰 신사였다. 모든 곳들을 다 가보진 않았지만, 간단하게 둘러보기에는 좋은 곳이다.

뒤편으로는 자연을 그대로 살린 공간도 있다.

이래저래 다 둘러보더라도 30분이면 충분한 듯하다. 운동 삼아 산책 삼아 한번 올라오는 느낌.

힘들게 올라온 거 치곤 그렇게, 눈을 빼앗는 요소들은 크게는 없었다. 하지만, 조용하게 풍경을 즐기고 일본인들의 생활의 모습을 살짝 엿보기에는 좋았다. 한적하게 시간을 보내는 느낌으로 방문을 하면 좋겠다.


나가사키의 풍경을 보고,

일본인의 생활을 엿보는 신사.

 

우리와는 다른 문화라,

신사 자체에 대해 의미는 크게 없지만,

잠깐 살펴보는 것도 재미는 있었던 곳.


#스와신사 #나가사키스와신사 #諏訪神社 #나가사키여행 #나가사키가볼만한곳 #나가사키명소 #나가사키쿤치 #쿤치축제 #일본축제 #나가사키전망대 #나가사키신사 #일본신사 #일본역사여행 #메가네바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