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아오모리역에서 JR하코다테역까지
해저터널을 지나는
신칸센과 재래선 여행
2023년4월3일(월)AM10:39
JR아오모리역 → JR하코다테역
JR 오우본선 아키타행
JR 신칸센 하야부사 7호 신하코다테호쿠토행
JR 쾌속 하코다테라이너 하코다테행
JR奥羽本線・秋田行
JR新幹線はやぶさ7号・新函館北斗行
JR快速はこだてライナー・函館行
내점수 ★★★★★ 4.5
오늘은 아오모리역에서 하코다테역까지 이동
신칸센을 타고 홋카이도로 향한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일본에서 제일 큰 섬인 혼슈에서 홋카이도는 바다로 떨어져 있다. 이 구간을 신칸센은 해저터널로 지나게 된다. 재밌는 경험을 하는 날이다. 일본의 신칸센은 하코다테까지 밖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 홋카이도의 다른곳들은 아직 신칸센이 없는 재래선 라인이다. 하코다테 이후의 신칸센 열차는 2031년 봄에 삿포로까지 연결이 될 예정이다.
나는 아오모리역에서 출발하여 재래선으로 신아오모리역으로 가서 신칸센을 타고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서 내려, 다시 하코다테 라이너를 타서 하코다테역까지 이동하는 동선이다.
JR 신칸센 하야부사 7호
오늘도 청록색의 하야부사의 그린샤칸에 오른다. 신칸센 하야부사에 대해서는 많이 리뷰를 했으므로 오늘은 생략.
대신, 해저터널에 대해서 조금 썰을 풀어본다.
- 세이칸터널 青函トンネル
- 일본의 혼슈(本州)와 홋카이도(北海道) 사이의 쓰가루 해협 아래를 철도용 해저터널이다.
- 건설의 시작은 1961년(쇼와 36년) 3월 23일에 시작하여 1988년(1988년) 3월 13일에 개통하였다.
- 터널이 시작하는 아오모리(青森)와 끝나는 하코다테(函館)의 한자를 하나씩 따서 지은 이름이다.
- 길이는 53.85㎞(해저부 23.30㎞, 육상부 30.55㎞)로, 일본에서 가장 긴 교통용 터널이다.
- 전체 길이가 약 53.9km에 달해 '존539'라는 애칭이 붙었다.
- 해저 지점의 가장 깊은 곳이 240m이다.
신하코다테호쿠토행 신칸센을 타고, 해저터널을 지나기 전에 안내 방송이 나왔다. 지금 세이칸 터널 통과에는 22분걸리며 하야부사 7호는 12시에 터널을 완전히 통과할 예정이라고 했다. 사실 뭐 완전 깜깜한 터널이라 해저터널을 지나간다라는 실감은 전혀 나지 않았지만, 안내 방송을 듣고 그냥 그러려니 했다.
하코다테 라이너
신아오모리역에서 신칸센 하야부사 7호를 타고 57분만에 신하코다테호쿠토 역에 도착했다. 사실 갈아타는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혼슈에서 홋카이도를 건너는 열차시간은 꽤 짧은 편이었다.
그리고, 타게된 하코다테 라이너. 이건 하코다테역과 신하코다테 호쿠토역 구간을 운행하는 일반열차 및 쾌속열차이다. 사실 두정거장 밖에 되지 않는 구간이다. 하지만 이름은 참 멋지게 지어둔 것 같다.
그리고, 도착한 하코다테역. 짧은 이틀간의 홋카이도 여행을 시작한다.
참고로 하코다테역 2층에는 다양한 음식점이 있고, 1층에는 기념품점과 세븐일레븐도 있다. 2층 식당가에는 하코다테에서 유명하다는 라멘집, 아지사이가 있다.
JR패스 정보와 이전 열차 여행들
#일본기차여행 #일본신칸센 #일본여행 #일본종단 #일본장기여행 #일본특급 #그린샤 #JR패스 #JR전국패스 #신칸센그린샤 #신칸센특실 #그린차 #그린객차 #특실 #특급특실 #특급그린샤 #아오모리 #신아오모리 #하코다테 #신하코다테호쿠토 #하코다테라이너 #해저터널 #세이칸터널
'트립 > 일본트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종단 여행 23일의 10일차 파트 2 - 시즈오카 낮의 순푸 공원, 와사비 소프트크림과 아오바 오뎅 거리 (1) | 2023.08.28 |
---|---|
일본 종단 여행 23일의 10일차 파트 1 - 시즈오카역 마트 음식, 시즈오카 근교 아타미 여행 (2) | 2023.08.27 |
일본 센다이에서 아오모리까지 일본 JR 전국 패스 기차 여행 - JR 신칸센 하야부사 13호 (0) | 2023.08.25 |
일본 종단 여행 23일의 9일차 파트 2 - 시미즈 어시장 구경과 시즈오카 순푸 공원의 밤 산책 (0) | 2023.08.19 |
일본 종단 여행 23일의 9일차 파트 1 - 시미즈 항구 구경과 라무네 박물관, 치비마루코짱 랜드 맨홀 뚜껑 (1) | 2023.08.18 |